보존학회, 헌소 철회 ‘명칭변경’ 전제 강조
상태바
보존학회, 헌소 철회 ‘명칭변경’ 전제 강조
  • 안은선 기자
  • 승인 2018.10.08 1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일 기자간담회서 '명칭개정 5자 협의체’ 구성 제안…협의체 불발시 1월 통치연수실무교육 가처분 신청 예정
보존학회 오원만 회장

대한치과보존학회(회장 오원만 이하 보존학회)가 통합치의학과 경과조치 헌법소원 취하 조건은 ‘명칭변경’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명칭변경을 위해 대한치과의사협회(이하 치협), 대한치의학회(이하 치의학회), 보존학회, 대한통합치과학회(이하 통합치과학회), 보건복지부 등이 참여하는 5자 ‘협의체 구성’과 회원 및 학회 대상 ‘공청회’도 제안했다.

특히 보존학회 측은 올해 안으로 ‘협의체’가 구성되지 않으면 내년 1월 통합치의학과 경과조치 연수실무 교육 중단을 요청하는 ‘가처분신청’을 진행하겠다고 못 박았다. 이는 내년 6월 예정된 첫 번째 통합치의학과 경과조치 시험보다 헌소 판결이 늦어질 경우를 우려한 판단이다.

그러면서 보존학회 측은 명칭변경에 합의할 시 헌소를 제기한 보존학과 교수 6명을 비롯해 헌소 청구인 437명이 헌소를 철회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보존학회는 지난 5일 성수동 치과의사회관 4층 중회의실에서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이 같은 입장을 피력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보존학회 오원만 회장과 박정원 총무이사가 자리했다.

먼저 오원만 회장은 명칭변경 요구 이유를 “‘통합치의학 전문의’의 의미가 치의학 전문 영역을 통합적으로, 전문의 수준으로 진료를 할 수 있다는 오해를 국민들에게 줄 수 있다”면서 “Super GP는 가능하지만, Super Specialist를 포함해선 안된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다른 이유로 “통합치의학 전문의가 배출되면, 타과 전문의가 단일 전문과목을 표방해서는 치과진료 특성상 운영할 수 없는 게 현실”이라며 “당초 시행했던 AGD의 취지와 격에 맞는 명칭이 확립돼야 한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또 오원만 회장은 보존학회 등 일부 교수의 이기심으로 헌소가 제기된 게 아니라는 점을 재차 강조했다. 그는 “보존학회 조병훈 전 회장도 통합치의학과가 안된다고 지속적으로 주장해 왔고, 보건복지부, 청와대 등에 민원을 제기하기도 했으나 ‘치과계가 합의해 오라’는 답을 받았고, 치의학회 회장은 법적 해결을 말해서 헌소를 제기한 것”이라며 “그래서 이러한 오해를 불식시키고자 명칭변경 관련 공청회를 요구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오 회장은 “앞서 통합치의학과 경과조치 교육 중지 가처분 신청을 하려 했으나, 치협 등의 강력한 요청 때문에 취하하는 등 들어줄 만큼 들어줬다고 생각한다”며 “통합치의학과의 ‘통치’가 치과계를 다 통치(統治)하겠다는 뜻으로도 보인다. 통합치과학회가 명칭변경에 합의한다면 인턴제 요구도 중지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왼쪽부터) 보존학회 박정원 총무이사, 오원만 회장이 지난 5일 치과의사회관 중회의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통합치의학과 명칭개정 및 헌소 취하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그러면서 오 회장은 통합치의학과 명칭변경을 위해 7개 분과학회가 뜻을 모았다고 전했다. 10개 치과전문과목 분화학회 협의회는 지난 1일 치협, 보건복지부, 대한치과병원협의회, 치협 대의원총회 의장, 공직치과의사회장, 한국치과대학장/치의학전문대학원장협의회장, 치의학회 회장 등에 ▲통합치의학과 명칭 변경 ▲치과전문과목 수련과정 형평성 고려한 통합치의학과의 인턴과정 추가 또는 전체 전문과목 인턴과정 폐지를 골자로 한 공문을 발송한 바 있다.

이러한 요구사항에 동의한 전문분과학회는 대한치과보철학회‧보존학회‧대한치과교정학회‧대한소아치과학회‧대한치주과학회‧대한안면통증구강내과학회‧대한예방치과학회‧구강보건학회 등 7 곳이다.

헌소특위, 헌소 철회가 우선…
10월 중 기자회견 개최할 것

한편, 치협 통합치의학과 헌법소원대응 특별위원회(이하 특위) 정철민 위원장은 본지와의 통화에서 보존학회가 요구하는 ‘5자 협의체 구성’은 반대하지 않으나, 시간이 촉박하므로 헌소 철회가 전제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정철민 위원장은 “5자 협의체 구성 등의 요구를 들어줄 순 있지만, 과연 여기서 결론이 날지 미지수이며, 437명에게 헌소철회를 받아내는 데도 시간이 걸리기 때문”이라며 “이미 통합치의학과 경과규정 교육이 진행중인만큼, 회원들을 안심시키기 위해서 헌소 철회를 전제로 내건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이미 복지부로부터 치과계 단일안으로 개정할 명칭이 도출되면 명칭개정을 수용하겠다는 유권해석을 받았다”면서 “통합치과학회 측도 명칭개정에 관한 논의에 참여할 뜻을 특위에 밝혔고, 인턴제도 역시 인턴을 없애자는 분과도 있어 그 의견을 수용하겠다는 입장”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정 위원장은 “이 같은 내용을 보존학회 측에 공문으로 보냈고, 오원만 회장도 이에 대해 2~3일 내로 답변을 주기로 했다”며 “보존학회 답변이 도착하는 대로 특위 회의를 열고, 10월 중으로 기자회견을 열어 지금까지의 논의사항, 경과 등에 대해 소상히 밝힐 것”이라고 전했다.

보존학회 등 8개 분과학회에서 통합치의학과 명칭변경 등의 의견을 묻는 공문을 치협 등 유관단체에 지난 1일 발송했다. (제공 = 보존학회)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