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의료원 수익성 강조, 공공성 후퇴"
상태바
"성남시의료원 수익성 강조, 공공성 후퇴"
  • 이인문 기자
  • 승인 2018.11.08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남시민행동, 지난 7일 논평 발표... "전국 최초 주민발의조례 등 역사성 부정하는 행위"
지난해 12월 성남시의료원 공사재개 환영 및 준공 기원 팥죽나누기 행사 '동지야'에 참석한 시민들

"성남시의료원의 공공성이 후퇴하고, 수익성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기본방향이 변화하고 있다."

성남시의료원이 지난 7일 이사회워크숍에서 발표한 진료계획에 대해 공공의료성남시민행동(공동대표 김용진 신옥희 최석곤 이하 시민행동)이 같은날 논평을 발표해 우려를 표명했다.

시민행동은 이날 발표한 논평에서 성남시의료원이 발표한 진료계획 등이 "수익성을 강조하고 내정된 원장 맞춤형 진료활성화 계획을 담고 있다"면서 "무늬만 공공병원"이라고 비판했다.

시민행동은 우선 성남시의료원이 진료활성화 계획 첫번째로 기존에 논의되지 않던 '암전문치료센터' 설치를 제안한 것에 대해 "분당서울대병원, 현대아산병원, 삼성서울병원 등 수도권 상급종합병원의 암진료센터가 이미 포화인 상태에서 만약 암센터를 설치한다면 환자요구나 공공성 측면에서 전문치료보다는 암치료합병증 관리, 완화치료, 호스피스에 집중하는 것이 공공병원의 역할"이라며 "암센터 설치 제안이 현재 차기 원장으로 거론되고 있는 아주대병원 전 원장 A교수를 위한 맞춤형 진료활성화 계획이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지적했다.

이어 시민행동은 성남시의료원이 민간대학병원과 모자협력병원쳬결을 추진한다는 계획에 대해 "자료에 따르면 성남시의료원이 아주대병원장과의 면담을 통해 사실상 아주대병원과 모자협력병원체결을 추진하고 있음을 추측할 수 있다"면서 "소문대로 A교수가 차기 원장으로 취임하게 된다면 이는 사실상 공공병원 운영을 민간위탁하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주장했다.

또한 시민행동은 성남시의료원의 병원 수익과 재정 추산 계획과 관련해 "이전까지 서울의료원을 모델로 삼다가 일산병원으로 변경, 1인당 1일 입원수입을 53만원에서 58만원으로, 외래수입은 7만5천원에서 9만4천원으로 상향하는 등 재정안정과 진료활성화라는 이름으로 병원 수익성만 강조하고 있다"면서 "공공의료기관의 역할이 모든 국민에게 양질의 진료를 제공하는 것과 동시에 의료취약계층에 대한 보건의료, 아동‧모성, 장애인, 정신질환, 응급 등 수익성이 낮아 공급이 부족한 보건의료를 제공하는 것임에도 수익성만을 강조하는 것은 공공의료 포기와 다르지 않다"고 강조했다.

'착한 적자' 정부나 지자체가 부담해야

한편 은수미 성남시장은 이와 관련 오늘(8일) 팟캐스트 방송 '새가 날아든다(새날)'에 출연해 "전체 509베드 중 격리병동과 호스피스 등 공공의료에 144베드를 배정했다"면서 "성남시민들은 공공의료와 함께 좋은 병원을 원하고 있으며, 이 두가지를 다 잡아야 한다"고 언급했다.

이어 그는 "기존 계획안을 보면 현재 서울의료원의 160억 적자 규모를 감안했을 때 매년 100억 이상의 적자가 예상된다"며 "이 정도라면 성남시민들을 설득하는 게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시민행동 김용진 공동대표는 "은수미 시장은 공공병원의 역할에 대해 오해하고 있는 것 같다"면서 "비급여진료 없이 저소득계층 진료와 수익성이 낮아 공급이 부족한 보건의료분야를 제공하려면 적자가 나는 것이 당연하며, 물론 적자 폭은 최소화해야 하지만 '착한 적자'의 경우 정부나 지자체가 부담하는 것이 옳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그는 "현재 성남시의료원은 수입을 올리는 진료센터와 공공적 진료센터를 분리 운영하면서 '두 마리 토끼'를 잡겠다는 방침인데 이는 시스템적으로 옳지 않다"며 "분리가 아니라 모든 진료센터에서 공공성 강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공공의료기관의 역할"이라고 주장했다.

※ 당초 채용계획 변경(의료원 자체 채용 확대) : 의료원 자체채용 161명→189명, 채용업체대행 752명→722명, 개원이후 채용(의료원 자체채용) 122명→124명

강원랜드 등의 공공기관의 인사 채용의 문제가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 성남시의료원은 앞으로 신규직원을 1,300여명의 인력을 새롭게 채용해야 하는 상황에서 채용의 투명성과 독립성을 보장하기 위해 도입되었던 채용대행업체 방식에서 자체 채용 방식으로 변경된 것은 원장 교체 이후 핵심인력, 기능공무직 채용 등에서 특정 인사 채용을 위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성남시의료원 인사 채용은 객관적이고, 투명하게 이뤄져야 한다.

□ 병원 수익과 재정 추산

의료서비스 질 하락과 환자들의 부담만 가중

성남시의료원의 진료활성화 계획의 모델은 817병상의 대학병원급 3차종합병원 일산병원이다. 고양시 일산구는 경제소득 중상층 주민들이 다수 거주하는 지역인 반면 성남시 수정구는 중하층 주민들이 다수 거주하는 지역으로 병원 이용에 차이가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이전까지는 서울 중랑구에 있는 서울의료원을 모델로 삼다가 일산병원으로 변경한 것은 성남시의료원 운영 예측에 매우 큰 변화를 주게 되었다. 1인당 1일 입원수입은 53만원에서 58만원으로, 외래수입은 7만5천원에서 9만4천원으로 상향하여 개원 5년후에는 연간 82억원의 흑자를 예측하고 있다. 이전 예측이 87억원 적자를 감안하면 무려 169억원의 급상승이다. 이것은 성남시의료원의 일일 입원, 외래 수익을 일산병원에 맞추다 보니 병원수익은 높아진 셈인데 결국 의료서비스는 하락하고, 환자들의 부담만 가중될 것이다. 모델로 삼은 일산병원도 공식 자료에 의하면 2017년 54억원 적자였다.

공공의료보건기관은 모든 국민에게 양질의 진료 제공과 의료급환자 등 취약계층에 대한 보건의료, 아동/모성, 장애인, 정신질환, 응급 등 수익성 낮아 공급이 부족한 보건의료를 제공하는 핵심 역할이다.

재정안정, 진료활성화라는 이름으로 병원 수익성을 강조하는 것은 결국 환자들에게 진료비 부담을 높이겠다는 것이다. 민간대학병원과의 모자협력병원 체결은 성남시의료원에 민간병원의 경영시스템을 이식시키고 공공보건의료사업의 위상 축소는 공공의료 포기선언과 다르지 않다.

시민이 시장이라는 민선 7기 은수미 성남시가 출범 후 성남시의료원이 의료 공공성 보다는 수익성만을 강조하고 있으며, 차기 원장으로 공공병원 경력이 전무한 대학교수를 내정해 선임하려는 것은 전국 최초로 주민발의조례 제정으로 건립하게 되고 있는 성남시의료원의 역사성을 부정하는 것이고, 성남시의료원을 공공병원 한 개 더 건립한 것으로 성남시가 자기 역할을 끝내려고 하는 것은 아닌지 우려스럽다.

공공의료성남시민행동은 성남시의료원의 공공성이 훼손되는 것을 그냥 지켜만 보고 있지 않을 것이다. 대표적인 복지 도시 성남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공공병원으로 대표되는 공공의료 성남이 될 수 있도록 성남시의료원 직원과 시민이 하나되어 함께 만들어야 가야 한다.

민선 7기 은수미 성남시장은 병원 수익성만을 강조하는 보건의료정책을 중단하고, 의료의 공공성을 지키는 성남시의료원으로 대표되는 공공의료 성남시를 만들 것을 촉구한다.

2018년 11월 7일
공공의료성남시민행동 (공동대표 김용진, 신옥희, 최석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