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치과교정학 논문 등재 '세계 1위'
상태바
서울대, 치과교정학 논문 등재 '세계 1위'
  • 이인문 기자
  • 승인 2020.01.09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요 8개 저널에 11년간 133편의 논문 등재… 연세대 2위‧경희대 7위 등 한국 위상 높여

서울대학교(이하 서울대)가 치과교정학 분야 저널 등재 편수 세계 1위를 차지했다.

미국의 유명 치과교정학 저널인 AJODO(American Journal of Orthodontics and Dentofacial Orthopedics)에 지난해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지난 2007년부터 2017년까지 치과교정학 분야의 주요 8개 저널에 실린 총 7,119편의 논문을 분석한 결과, 전세계 842개 기관 중 서울대가 가장 많은 133편의 논문을 등재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8개 저널 논문 등재 순위(2007년-2017년)

서울대치의학대학원 치과교정학교실 안석준 주임교수는 "서울대는 한국 최초로 치과교정과를 개설한 이래 한국 치과교정학의 산실로 역할을 다해왔으며, 치과교정학 임상연구와 기초 치의학연구 및 타분야와의 협동연구를 통해 지속적으로 학문적 결실을 얻고 있다"면서 "이번 성과를 통해 연구분야에서 명실상부한 세계적 수준임을 입증 받은 셈"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앞으로도 세계 최고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치과교정학 교육 및 연구기관으로써 전문적인 인재 양성과 더불어 핵심 연구과제를 지속적으로 수행해 세계 최고의 자리를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해당 논문에 실린 '세계 Top 10' 리스트에는 1위를 차지한 서울대에 이어 2위에 연세대학교, 7위에 경희대학교, 8위에 가톨릭대학교가 오르는 등 치과교정학계에서 대한민국이 차지하는 위상을 잘 보여주고 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