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단체 “의대 증원 3천명 이상 필요”
상태바
소비자단체 “의대 증원 3천명 이상 필요”
  • 안은선 기자
  • 승인 2024.01.12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12일) 성명 발표…“의료는 공공재…국민 요구 반영한 의료정책 추진해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이하 협의회)는 오늘(12일) 성명을 내고 적어도 3천명 이상으로 의대 증원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협의회는 “현재 우리나라 의사 수는 국민 1천명 당 2.2명으로 OECD 평균인 3.7명에 비해 한참 부족한 수준이다”라며 “고령화, 건강관리 수준 향상으로 의료수요는 폭발적으로 늘고 있는데 의사 수는 제자리걸음이니, 소아과 오픈런, 응급실을 헤매다 목숨을 잃는 안타까운 소식도 끊이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의사협회도 한국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협의회도 의사 수가 부족한 현실은 인정하고 있고, 의대 증원이 의료 현실 문제 해결의 핵심임을 잘 알면서도 무조건 반대만 하다가 사회적 분위기 때문에 의약분업 이전 수준으로 되돌리려는 집단 이익에만 골몰하는 행태”라며 “여기엔 기득권을 내려놓고 싶지 않은 속내가 있음을 소비자들은 알고 있다”고 비판했다.

참고로 지난해 11월 정부는 전국 40개 의과대학을 대상으로 현재 역량으로 확대 수용 가능한 인원을 조사한 결과 2,151명이 나왔는데, 지난 9일 한국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협의회는 지난 2000년 의약분업 당시 줄였던 의대 인원 350명 수준으로 다시 의대 증원을 해야한다고 입장을 번복했다.

협의회는 “한국 개업의 수입은 OECD 국가 중 최고 수준이며, 다른 근로자 소득에 비해 빠르게 느는데 이는 의사 인력 공급 부족 때문”이라며 “의사 수를 OECD 수준으로 늘리고 의사 수입도 OECD 평균 수준으로 맞춘다면 국민들이 추가로 지불하는 진료비를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의대 정원 확대는 이유와 명분이 차고 넘치기 때문에 반드시 추진돼야 한다”며 “2006년부터 묶어온 의대 정원 3,058명의 두 배인 6천여 명으로 확대 돼야 제도의 실효성이 나타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끝으로 협의회는 “의료는 공공재 성격이 강하기 때문에 의사에게는 최소한의 공공윤리가 요구되는데, 기득권을 내려놓지 않으려는 그들의 집단 이기주의로 인해 귀중한 생명과 재산이 침해 받는 현실”이라며 “협의회는 정부가 더 이상 국민의 생명권을 담보로 응집하는 기득권 집단에 휘둘리지 않고 의대 정원 확대를 시작으로, 국민의 요구와 필요에 맞춘 의료정책을 일관성 있게 추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래는 성명서 전문이다.

의대 증원 고작 350명?
국민의 눈으로 보면 3,000명이상 증원 필요해
의대 정원 대폭 확대해야 하는 이유, 명분은 차고 넘쳐
정부, 지역·필수의료 붕괴 문제 해결을 위해 의사증원 반드시 관철해야

의대 학장과 의전원장들로 구성된 한국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협회(이하, KAMC)는 9일, 의대 정원 확대에 대해 2000년 의약분업 때 줄였던 인원(351명)을 회복하는 수준으로 늘려야 한다고 발표했다. 의대 증원을 추진하는 정부가 지난해 11월 전국 40개 의과대학을 대상으로 현재 역량으로 확대 수용이 가능한 인원을 조사했을 당시 2,151명이라고 했는데, 불과 두 달 사이 6분의 1로 축소시켜 버린 것이다. 그러면서“교육자원의 확충에 대한 재정투입이 불투명한 상황에서 증원 규모는 지난 2000년 의약분업 당시 감축했던 350명 수준이 적절하다.”는 설명을 덧붙였다.

  현재 우리나라 의사 수는 국민 1,000명당 2.2명으로 경제협력개발기구(이하, OECD) 평균인 3.7명에 비해 한참 부족한 숫자로 최하위 수준이다. 의사 인력의 부족으로 국민 불편은 이제 고충을 넘어 고통에 이르고 있다. 수명연장과 고령화, 그리고 건강관리 수준 향상으로 의료수요는 폭발적으로 늘고 있는데 의사 수는 제자리걸음이니 지역마다 심각한 사태가 벌어지고 있다. 동네 소아과 병원에서는 문을 열기도 전부터 대기하는 ‘오픈런’이 일상이고, 응급실을 헤매다 목숨을 잃는 안타까운 소식도 끊이지 않는다. 하루가 급한 암 환자들의 수술이 수개월 대기하는 일도 비일비재하다. 대한의사협회(이하, 의협)과 KAMC에서도 의사 수가 부족한 현실은 인정하고 있고, 의대 증원이 의료 현실 문제 해결의 핵심적인 사항임을 잘 알면서도 무조건 반대만 하다가 사회적 분위기에 의해 의약분업 이전의 수준으로만 되돌리려는 여전히 집단의 이익에만 골몰하는 행태를 보이고 있다. 그들의 반대 목소리 속에는 기득권을 내려놓고 싶지 않은 속내가 있음을 소비자들은 알고 있다. 

  전공이나 의사 개인별로 차이가 있겠지만 한국의 개업의 수입은 대체로 OECD 국가 중에서 최고 수준이다. 또한 우리나라 의사 소득은 다른 근로자 소득에 비해 빠르게 늘어나고 있으며, 이는 의사 인력 공급이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의사 수를 OECD 수준으로 늘리고, 의사 수입도 OECD 평균 수준으로 맞춘다면 국민들이 추가로  지불하는 진료비를 줄일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의대 정원 확대에는 이유와 명분이 차고 넘치기 때문에 반드시 추진되어야 하며, 증원의 규모는 국민의 눈으로 볼 때 3,000명은 되어야 한다. 2006년부터 묶어온 3,058명의 두 배인 약 6,000여 명으로 확대되어야 제도의 실효성이 나타날 수 있을 것이다. 의사 수를 6,000여 명으로 증원하고, 교육의 질을 확보할 방안도 같이 마련해야 한다.

  의료는 공공재의 성격이 강하다. 그래서 의사에게는 최소한의 공공윤리가 요구된다. 기득권을 내려놓지 않으려고 하는 그들의 집단적 이기주의로 인해 소비자의 귀중한 생명과 재산이 침해받고 있는 현실이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정부가 더 이상 국민의 생명권을 담보로 응집하는 기득권 집단에 휘둘리지 않고, 의대 정원 확대를 시작으로 국민의 요구를 제대로 반영할 수 있도록 국민들에게 필요한, 국민들이 원하는 의료정책을 일관성 있게 추진해 나갈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 


회원단체  
소비자교육중앙회, 한국여성소비자연합, 한국YWCA연합회, 한국소비자연맹, 소비자시민모임, 한국소비자교육원, 한국YMCA전국연맹, 녹색소비자연대, 소비자공익네트워크, 한국부인회총본부, 대한어머니회중앙회, 미래소비자행동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