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오바이오, '농업인 행복버스' 등 확대
상태바
아이오바이오, '농업인 행복버스' 등 확대
  • 이인문 기자
  • 승인 2024.02.14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범사업 만족도, 95점 이상 높은 수준… “링크덴스, 지역기반 구강건강증진사업에 효과적”
전북 순창군 구림농협에서의 '농업인 행복버스' 시범사업 장면.
전북 순창군 구림농협에서의 '농업인 행복버스' 시범사업 장면.

아이오바이오(대표 윤홍철)가 지난해 5월부터 11월까지 총 13회에 걸쳐 진행한 '2023년도 농업인 행복버스’ 시범사업 이용자 만족도 조사결과, 대부분의 항목에서 95점 이상의 높은 점수를 획득한 것으로 나타났다.

‘농업인 행복버스’ 시범사업은 농협중앙회와 농림축산식품부가 주관하고 아이오바이오가 지역농협과 연계해 일반 치과병의원이 없는 지역을 최우선으로 하여 구강관리검사 및 구강교육지원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역기반 종합복지활동으로 아이오바이오는 지난해 5월 16일부터 11월 21일까지 전국 13곳 단위농협에서 2천2백여 농업인들에게 구강건강을 위한 시범사업을 진행한 바 있다.

사업종료 후 외부조사기관이 진행한 대기안내, 충분한 설명, 맞춤형 교육, 구강관리용품의 품질 등 전반적인 만족도 조사에서 대부분의 항목이 95점 이상의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구강관리지원 부문에서 전반적 만족도 항목은 매우 만족 80.2%, 대체로 만족 18.7% 등 95.8점의 높은 수준으로 집계됐다. 이용자 만족도 조사결과는 시범사업 직후 실시됐으며 농협중앙회에서는 지난 1월 13곳의 조사결과를 취합한 바 있다.

직접 활동에 참여한 치과위생사들도 “200명이 넘는 농업인들을 검사하고 교육해주면서 다시 한 번 치과위생사로서 뿌듯한 순간을 느낄 수 있었다”며 “DHD 치과코디네이터로서 만족감을 갖고 있다”고 전했다. 

아이오바이오 윤홍철 대표는 “이번 조사결과를 살펴보면 그만큼 지역사회에서 고령화에 따른 구강건강관리에 대한 수요가 크고 또한 시범사업을 통해 그것을 충족했다는 것으로 풀이된다”면서 “올해는 '농업인 행복버스’와 같은 ESG 유형 사업, 보건소 기반 구강위생검사 및 보건교육 시범사업 등 지역기반 구강건강증진사업을 확대해 기존 치과병의원뿐만 아니라 그 외의 영역으로도 활동을 더 넓혀 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아이오바이오는 취약계층과 지역기반 구강건강증진사업을 효과적으로 실행하는 방안으로 링크덴스(LinkDens)를 제안하고 있다. 링크덴스(LinkDens)는 비방사선 방식인 바이오형광검사(정량광형광검사)의 장점을 활용해 치과병의원과 기업, 개인 등이 만들어내는 구강건강관리에 대한 정보를 연결하고 축적해 구강관리도 평가, 환자관리, 개인맞춤 건강정보 등을 제공하는 구강건강관리서비스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