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수의료 복원 위한 의대증원 안 나와야"
상태바
"필수의료 복원 위한 의대증원 안 나와야"
  • 안은선 기자
  • 승인 2023.10.19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좋은공공병원만들기운동본부, 윤석열 정부의 시장방임적 의대증원 안 반대…공공의대 신설·지역의사제 내용 들어가야
좋은공공병원만들기운동본부가 지난 8월 21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공병원 확충을 촉구하고 있다.
좋은공공병원만들기운동본부가 지난 8월 21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공병원 확충을 촉구하고 있다.

정부가 의과대학 증원 안을 발표할 예정인 가운데, 의대 증원 이유가 필수의료 복원이라는 데 충실해야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좋은공공병원만들기운동본부(준)(이하 본부)는 오늘(19)일 성명을 내고 의사양성의 국가책임을 강조했다.

본부는 "의사협회의 주장과 달리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들에 비해 의사 수가 절대적으로 부족하고, 급격한 고령화로 의사증원은 더는 미룰 수가 없다"면서 "상업화된 의료 현실에서 의사를 '얼마나' 늘리냐가 아니라 '어떻게' 늘리는 지가 중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본부는 "지금도 많은 의사들이 시장 방임적으로 배출돼 사람 살리는 일보다는 피부, 미용, 성형 등 돈벌이를 하거나 비급여가 많은 개원가에 진출해 수익 창출해 골몰하고 있다"면서 "국가가 병원을 짓는 일도, 의사 양성도 다 시장에 맡겨 놓으니 인구 많은 대도시에만, 그것도 비급여로 손쉽게 돈벌이를 할 수 있는 의료에만 의사가 몰려 응급환자가 이용해야 할 병원에는 의사가 없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단순한 양적확대는 현재의 상업적 의료행태를 강화할 뿐이라며, 국가가 책임지고 의사 양성과 배치를 해야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반면 본부는 "윤석열 정부는 의대정원을 파격적으로 늘리겠다고 군불만 지필 뿐 지역의사제나 공공의대란 말을 찾아볼 수 없다. 디지털 의료기술 등 산업계 진출하거나 창업 가능한 '의과학자' 양성에만 관심이 있는 것 같다"며 "필수의료 복원과 아무 관계가 없고 '바이오 헬스 산업'으로 돈벌이에 앞장 설 의사를 키우기 위해 의대를 신설하겠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본부는 "국가가 책임지고 의사를 양성하고 의사 부족 지역 및 공공의료분야에 우선 배치하는 정책을 시행해야 한다"며 "이것이 붕괴되는 의료를 살릴 방법이며, 공공의대 신설을 위한 법안들도 국회에 발의돼 있다"고 재차 강조했다.

아울러 이들은 "공공적인 의사 양성과 배치를 뒷받침 하기 위한 공공병원도 대폭 늘려야 한다"고 덧붙였다.

아래는 성명서 전문이다.

좋은공공병원만들기운동본부(준) 성명

의대 증원, 숫자보다 중요한 것은 공공·지역의사 배치방안이다! 
윤석열 정부의 시장 방임적 의대증원 방향에 반대한다. 

조만간 정부가 의과대학 증원 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국민 대부분이 동의하듯 의사 증원은 반드시 필요하다. 의사협회의 주장과 달리 한국은 다른 나라들에 비해 의사 수가 절대적으로 적다. 현재 의사 배출 인력은 매우 부족하며, 한국사회의 급격한 고령화는 의사증원을 더 이상 미룰 수 없게 하고 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얼마나”가 아니라 “어떻게” 늘리는가이다. 한국의 상업화된 의료 현실에서 지금도 많은 의사들이 시장 방임적으로 배출돼 사람을 살리는 일을 하기보다는 피부‧미용‧성형 등 시장에서 돈벌이를 하거나, 비급여가 많은 개원가에 진출해 수익 창출에 골몰하고 있다. 동네 어디서나 의원 간판은 손쉽게 볼 수 있지만, 막상 응급 환자가 이용해야 할 병원에는 의사가 없는 이유다. 국가가 병원을 짓는 일도, 의사를 양성하는 일도 다 시장에 맡겨놓으니 인구가 많은 대도시에만, 그것도 비급여로 손쉽게 돈벌이를 할 수 있는 의료에만 의사가 몰리는 건 당연하다.

이런 상황에서 단순한 양적 확대만 해서는 이런 왜곡된 상업적 의료행태가 되풀이되거나 심지어 더 과열될 수도 있다. 의료는 공급자가 불필요한 수요를 유발할 수 있는 영역으로, 새로 배출된 의사들도 지금과 마찬가지로 영리적 의료행위로 얼마든지 진입할 수 있기 때문이다. 더군다나 실손보험은 이러한 행태를 부추기고 있다.

때문에 우리 노동‧시민사회단체는 의사 양성과 배치에서의 국가적 책임을 강조해왔다. 단순한 양적 확대가 아니라, 공공의대를 신설하거나 국립대 의대 정원을 활용하는 등 국가가 책임있게 양성하고, 대신 지역 공공의료기관에서 전문의 취득 이후 최소 10년 이상 충분히 일할 수 있도록 의무화하는 방안을 요구해 왔다. 지난 2020년 문재인 정부가 내놓은 의대 증원안도 지역과 공공에 배치할 의사인력 대안은 부실했고, 민간사립의대 중심으로 정원을 늘리는 수준에 머무르는 한계를 보였다. 이조차 반대한 의사단체의 진료거부는 미미한 개혁마저 환자들의 목숨을 담보로 뒤엎은 행동이었다. 

이런 질곡 끝에 다시 추진되는 의사증원은 공공적 양성과 배치라는 점에서 더욱 그 원칙을 철저히 해 나가야 한다. 그런데 윤석열 정부는 의대정원을 파격적으로 늘리겠다고 군불만 지필 뿐, 핵심은 다 빠뜨리고 있다. 국가가 책임지고 지원해 양성한다는 내용도, 지역과 공공의료기관에 의무복무를 시킨다는 내용도 찾을 수 없다. 공공의대 신설도 없다. 문재인 정부에서 부족하나마 언급했던 ‘지역의사제’, ‘공공의대’란 말을 아예 찾아보기 어렵다.

윤석열 정부는 ‘의과학자’ 양성에만 관심이 있는 듯하다. 의과학자는 디지털 의료기술 등 산업계에 진출하거나 창업해 돈벌이를 하는 의사를 말한다. 필수의료 복원과는 아무 관계 없고 의료민영화에 매진할 의사를 말한다. 정부는 규제를 완화해 ‘바이오 헬스 산업’으로 돈벌이를 하라고 부추기고 있는데, 여기에 앞장설 의사를 키우기 위해 의대 신설을 하겠다는 것이다. 이처럼 윤석열 정부의 의사 증원은 의료의 상업화를 촉진할 방향을 염두에 둔 것이다. 

우리 노동‧시민사회단체는 다시 한 번 국가가 책임지고 의사를 양성하고, 의사가 부족한 지역과 및 공공의료분야에 우선 배치하는 정책을 촉구한다. 이것이 붕괴되는 의료를 살릴 방법이다. 이미 국회에 공공의대 신설을 위한 법안들도 발의돼 있다.

아울러 공공적 의사 양성과 배치를 뒷받침하기 위해서 공공병원도 대폭 늘려야 한다. 정부는 오히려 공공병원 신설 약속을 파기하고, 지원을 끊어 고사시키는데다, 민간에 위탁하려고까지 한다. 공공병원에 쓸 재정이 없다고 삭감하면서 민간병원과 의사들에게는 수가인상으로 재정을 퍼주고 있다.

우리는 윤석열 정부의 시장 방임적 의대 증원 계획에 반대한다. 공공과 지역의료를 위한 양성과 배치 계획으로 제대로 된 의사증원안 발표하라.

2023. 10. 19. 

좋은공공병원만들기운동본부(준)

HIV/AIDS인권활동가네트워크, KNP+(한국HIV/AIDS감염인연합회), 건강권실현을위한보건의료단체연합, 건강권실현을위한행동하는간호사회, 건강사회를위한약사회, 건강사회를위한치과의사회, 노동건강연대,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참의료실현청년한의사회, 건강세상네트워크, 공공병원설립운동연대, 공공의료성남시민행동, 대전의료원설립시민운동본부, 울산건강연대, 사단법인 토닥토닥, 화성시립병원건립운동본부, 공공병원설립을위한부산시민대책위, 국민건강보험공단일산병원노동조합, 대구경북보건복지단체연대회의, 대구참여연대, 대한물리치료사협회, 민주평등사회를위한전국교수연구자협의회, 부천시공공병원설립시민추진위원회, 빈곤사회연대, 서부경남공공병원설립도민운동본부, 약사의미래를준비하는모임, 연구공동체 건강과대안, 올바른광주의료원설립시민운동본부, 의료민영화 저지와 무상의료 실현을 위한 운동본부, 의료영리화저지와의료공공성강화를위한제주도민운동본부, 인천공공의료포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건강보험심사평가원노동조합, 전국공공운수사회서비스노조, 국민건강보험노동조합, 의료연대본부,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전국의료산업노동조합연맹,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참여연대, 코로나19의료공백으로인한정유엽사망대책위원회, 한국노동조합총연맹, 행동하는의사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