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매개(접촉) 감염관리는 어떻게 하나?
상태바
공기매개(접촉) 감염관리는 어떻게 하나?
  • 신호성
  • 승인 2021.02.18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동캠페인④] 대한치과감염관리협회 신호성 부회장

지난 2019년 겨울 코로나19라는 새로운 감염병이 출현한 이후 지금까지 전 세계가 팬데믹의 공포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최근 들어 백신 접종에 대한 희망적인 이야기들이 나오고도 있지만, 백신이 모든 걸 해결해주지는 못할 것이라는 지적과 함께 또 다른 감염병이 인류를 위협하게 될 것이라는 비관적인 전망도 많은 게 사실이다.

단지 질병에 대한 위협뿐 아니라 사람 간의 접촉을 최소화해야만 하는 감염병의 특성으로 인해 근대화 이후 서로 간의 거리를 좁히면서 살아온 삶의 양식까지 변화하고 있으며, 특히 치과의 경우 진료의 특성상 감염병의 위험에 취약할 수밖에 없다는 일반적인 인식으로 인해 더욱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기도 하다.

이에 본지에서는 (주)엠디세이프의 후원으로 대한치과감염관리협회(회장 김각균 이하 감염관리협회)와 함께 ‘코로나19 後… 감염관리만이 살길이다!’는 공동캠페인을 통해 코로나19 팬데믹의 시대, 치과감염관리의 중요성에 대한 기획 기사를 연재키로 했다. 

- 편집자 주

코로나19 감염이 전 세계를 휩쓸고 있다. 코로나19 감염은 의료인 직업 안전 및 환자 안전의 문제뿐만 아니라 치과 운영에도 지대한 위협이 된다. 코로나19 감염은 감염자 일부의 건강상 위해에 그치지 않고 사회 및 경제활동 전반에 심각한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 사태가 길어짐에 따라 정부의 거리두기 정책에 대한 국민들의 피로도 역시 높아지고 있다.

진료실 공기질 관리

치과 감염관리의 일반적 원칙은 표준주의로 환자와 접촉하는 모든 부위가 교차감염의 잠재적 위험 대상이 된다는 원칙이다. 코로나19 감염원은 에어로졸, fomites(감염체로 오염돼 감염을 매개할 수 있는 물체; 치과 진료실 표면, 장난감, 책, 손잡이, 복장, 엘리베이터 버튼 등), 비말 등으로 전염되며 일상적 대화나 호흡을 통해서도 감염될 수 있고. 공기 중에 방출된 COVID-19 바이러스(SARS-CoV-2)는 수 시간 동안, 표면에서는 수일 동안 생존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치과 감염관리 원칙도 표준주의에 접촉주의(직간접 접촉으로 인한 감염주의), 비말주의(5μm 이상 비말 차단. 2m 이내의 가까운 거리에 있는 환자·의료인·방문객의 구강점막이나 각막으로부터의 감염 차단), 공기감염주의(Airborne precautions. 5μm 이하 에어로졸로 인한 감염 방지)가 강조될 필요가 있다. 

코로나-19 감염증의 확산과 함께 이전에는 관심의 대상이 되지 않았던 대기실 및 진료실의 공기질 관리가 중요해졌다. 공기질 관리의 기본원칙은 공기흐름 방향이 청결한 곳에서 오염된 곳으로 흐르게 하고, 진료실 배치는 공기흐름과 평행하게, 체어는 환자의 머리 쪽에서 다리 쪽으로 공기의 흐름이 이루어지게 한다. 또한 실내공기의 흐름 방향 및 공조시스템의 공기 정화 능력, 외부 공기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안전한 방법 등에 대해 전문가의 자문을 활용해 자신의 진료실 공조시스템에 대해 잘 알아두는 것이 중요하다. 

공기질 관리 시 잊지 말아야 할 것은 공조시스템은 진료 시간 동안만이 아니라 진료가 끝나고 난 후 2시간 정도 연장 가동하도록 하며 헤파(HEPA) 필터가 달린 공기정화기가 없는 경우 이동식 공기정화기 사용을 적극적으로 고려해야 한다는 점이다. 

환자 예약 및 환자 확인
 
코로나19에 대한 대응에서 가장 필요한 것은 잠재적 증상을 가진 인원(의료인 및 환자, 방문객 등)에 대한 적극적 모니터링을 하는 것이다. 모니터링은 방문 전부터 환자와의 직간접적 접촉을 최소화하기 위한 예약 시스템을 운용해야 한다. 

전화 및 문자, e-mail, 온라인(Hangout, ZOOM, Face-time, Skype) 등 환자와의 직접적인 대면 없이 환자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적극 활용하고 예약 당사자의 수진자 자격조회/DUR(의약품안전사용서비스)/ITS, 해외 여행력, 확진환자 접촉력 등을 확인한다. 이렇게 확인된 환자의 상태와 점검한 내용(환자와의 대화, 검진내용 등)을 진료기록부에 기록해 둔다. 아래 도표는 방문 전 환자 확인 시 사용할 수 있는 전화 매뉴얼이다.

[그림 1] 환자 상태 확인을 위한 전화 매뉴얼
[그림 1] 환자 상태 확인을 위한 전화 매뉴얼

대기실 환자 관리

의료기관을 방문하는 모든 사람(의료진 포함)에 대한 체온측정을 수행한다. 체온측정은 대기실 진입 전 의료기관 출입구에서 비접촉식으로 진행하며 대기실의 잡지, 장난감 등 비필수 품목을 치워 잠재적 위험 표면을 최소화한다. 

또한 손 위생 및 마스크 착용, 물리적 거리 두기, 코로나19 증상 및 징후 등에 대한 내용을 출입구 및 대기실에 게시해 환자가 확인할 수 있도록 하고 바닥에 2m 거리 간격 표시(최소 1m 이상 간격 유지)를 두어 대기실에서의 사회적 거리두기를 시행하도록 한다. 대기실에는 환자가 사용할 수 있는 손위생 용품과 휴지, 쓰레기통 등을 비치하고 진료인과 환자와의 주요 접촉 지점에 물리적 방어막(투명 보호막, plexiglass shield, perspex shield)을 설치해 직접적인 감염을 줄이도록 한다.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은 환자(방문객)에게 마스크 착용을 요청(대기실 내 마스크 보유해 둘 것)하고 환자와 방문객 모두에게 손 위생과 기침 에티켓 준수를 요구한다. 데스크에서 환자나 방문객이 대기실에 머물 동안 수행해야 할 필수적인 업무는 전화, 혹은 다른 방법으로 확인한 환자 상태를 환자 문진표를 사용해 재확인하는 것이다. <그림 2>는 중앙방역대책본부가 제안하는 치과의료기관 코로나19 관련 문진표이다.

[그림 2] 치과의료기관용 코로나19 환자 확인 문진표(출처: 중앙방역대책본부. 2020.8)
[그림 2] 치과의료기관용 코로나19 환자 확인 문진표(출처: 중앙방역대책본부. 2020.8)

진료실 환자 관리

코로나19 감염증 예방을 위한 진료실 내 환자 관리 원칙을 우선순위로 나열하면 다음과 같다.

1. 환자 접촉 전후와 빈번히 접촉하는 기구나 장비의 표면 접촉 후,  PPE 제거 후에는 손 위생을 실시하고 표준주의, 접촉주의, 공기주의 감염관리 원칙을 준수한다.

2. 진료실 입구는 하나로 통일하고 진료실과 대기실은 공간 구분을 엄격히 실행해 진료 과정에서 발생하는 교차감염 위험을 최소화한다.  

3. 환자와의 접촉을 최대한 줄이고 진료시에도 가능한 신체적 거리두기를 유지(최소 1m)한다.
또한 진료실에는 환자만 입실하도록 하고 보호자는 대기실에서 대기(소아 환자의 경우 예외)하도록 한다.

4. 진료실 인원은 가능한 최소한으로 유지하며, 신체적인 거리를 유지하기 위해 가능하면 시간차(staggered shift)를 두고 점심·커피 휴식 시간을 갖는다. 

5. 꼭 필요한 장비·기구 외 기타 기구·장비·재료는 서랍이나 보관함에 보관한다.

6. 환자와 환자 사이 진료실 환경소독(표면관리)을 엄격히 시행하고 고글이나 재사용 가능한 face shields를 사용하며, 진료복이 SARS-CoV-2에 오염될 수 있기 때문에 진료실 인원의 이동을 억제한다. 이때 개인보호장비의 착복·탈의 방법 및 순서를 정확히 준수한다.

7. 에어로졸 발생 진료를 시행한 환자의 진료가 끝난 후 다음 환자 진료 시작 전까지 15∼30분 대기 시간(Fallow Time)을 가진다.

코로나19 양성 환자의 에어로졸 발생 진료시 환자 관리

코로나19 환자의 경우 응급한 상태가 아니면 진료를 연기하되 불가피하게 진료를 수행해야 할 경우 지침에 따라 엄격한 관리하에 진료를 수행해야 한다, 이때도 에어로졸 발생 진료는 가급적 자제하고 손으로 수행할 수 있는 방법을 적극적으로 찾아본다. 

환자 약속은 당일의 마지막 시간대로 정하고 환자는 치과 방문 전(치과 출입문 들어오기 전)에 손 위생을 시행하도록 한다. 환자는 최소 KF-AD 이상의 필터링 효과를 가지는 마스크를 착용하며 진료 시작 전까지 마스크를 벗지 않도록 지도한다. 

진료실 인원은 최소한으로 유지하고 환자는 보호자 없이, 진료실 문은 닫은 채로 진료를 수행해 다른 환자와의 접촉을 차단하거나 물리적 거리 두기를 엄격히 수행한다. 독립된 공간이 없을 경우 코로나19 양성 환자는 다른 환자의 진료가 끝나기 전 자신의 차나 독립된 공간에서 대기 하도록 조치한다.

에어로졸 발생이 불가피할 경우 헤파필터가 완비된 음압실에서 진료를 수행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이런 시설이 없을 경우 에어로졸 발생을 최소화하고 진료실은 에어로졸을 가두어 놓을 수 있는 격리된 구조(floor-to-ceiling walls and a door) 하에 이루어질 수 있도록 사전에 준비한다.

진료 시행 전 60초 동안 구강 위생(1% 포비딘, 1∼5% 과산화수소 용액 등)을 시행하고 방사선 사진 intra oral 촬영은 최소한으로 하고 대신 extra oral 방사선을 이용(구토반사 회피)하도록 한다. 진료시에도 러버댐과 high-volume suction, 이동식(portable) HEPA 공기여과장치 등을 사용해 감염위험을 최소화 하도록 한다. 

맺음말

코로나19 감염증의 팬데믹은 치과 의료인에게 치과 진료에 대한 새로운 문제를 제기했다. 공기감염과 공기질, 환경관리를 염두에 둔 진료실 인프라, 비대면 환자 관리, 환자 및 방문객 모니터링, 환자 분류 방법 등이 그것이다. 이런 것들은 이전에 크게 중요하지 않았거나 별 문제가 없었던 부분으로 우리가 소홀히 해왔던 것이기도 하다. 

코로나19 감염은 이전에 마주쳐보지 못했던 새로운 질병이 언제든지 우리 앞에 나타날 수 있으며, 빠른 시간내 심각한 건강위험을 초래할 수 있는 사태로 발전할 수 있다는 것을 우리에게 확인시켜준 계기가 되었다. 치과 진료가 삶의 질에 더욱 중요한 진료로서 자리 잡는 동안 이에 맞게 준비해온 치과의료인들 앞에 이제 새로운 질환의 발생에 대비한 노력과 준비에 대한 요청이 쇄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