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관절장애 Advance 실습 코스 성료
상태바
턱관절장애 Advance 실습 코스 성료
  • 안은선 기자
  • 승인 2022.12.16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1일 개최…내년 2월 12일 서울성모병원서 오프라인 대규모 심포지엄 예정
보툴리늄톡신 동시 주사요법 시연중인 김욱 원장
보툴리늄톡신 동시 주사요법 시연중인 김욱 원장

지난 11일 서울역 한일빌딩 6층 대강당에서 ‘2022년 제2회 턱관절장애, 이갈이, 수면무호흡증 임상 완전정복을 위한 Advance 실습 Course’가 진행됐다. 

턱관절장애 교육연구회 김욱 회장(의정부 TMD 치과의원) 및 특강 연자인 스마일위드 치과교정과 치과의원 백운봉 원장, 경북대학교 치과대학 구강내과 김지락 교수, 연세 베스트덴 치과의원 김현철 원장의 강의와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구강내과 외래교수 및 전문의인 소속 임상지도의 김재홍·남진우·김성헌·오정규·손병진·최형순 원장과 김지락 교수의 실습지도 등 전 과정이 진행됐다.

이번 실습 세미나는 사전등록한 20명의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진행됐다. 

오전에는 턱관절장애의 대표적 10가지 증례에 대한 표준적 턱관절장애 진단분석검사에 대한 강의가 진행되됐다. 수강생들에게 실제 임상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95% 이상의 증례에 대한 진단분석검사 방법을 강연했다. 또한 교합장치요법에 대한 강의를 통해 교합안정장치의 정의, 기전, 적응증, 제작 및 조정, 임상적 적용 Protocol 등 핵심 내용을 정리했다.

이어 별도로 준비된 실습 공간에서 전문 기공소에서 사전 제작한 수강생 본인의 상악 교합안정장치에 대한 실습이 진행됐다. 실습은 10명의 임상지도의가 1대1 지도하에 본인이 직접 거울을 보고 교합을 검사하며 기공용 마이크로 모터로 조정을 완수하는 감염 방지형 1인 셀프 실습으로 꾸려졌다.

오후에는 ‘턱관절장애와 교정’을 주제로 대한양악수술학회 백운봉 회장이 특강을 진행하여 양측성 또는 편측성 퇴행성 턱관절염 환자에서 안모 및 교합 변화라는 심각한 합병증, 이를 해결하기 위한 교정 및 양악수술교정치료을 강연했다.

또 난치성 턱관절장애 치료를 위한 최소침습적 외과적 술식인 ‘턱관절강세척술 및 주사요법’을 주제로 경북치대 구강내과 김지락 교수는 특강에 나서, 대중적 턱관절장애 세미나 역사상 최초로 구강내과 교수가 실제 구강내과에서 수행하고 있는 효과적 방법을 상세히 소개했다.

‘코골이 및 폐쇄성 수면무호흡증 환자의 진단 및 구강내장치 치료’를 주제로 미국 UCLA치대 구강안면통증센터 및 치과수면특수클리닉 방문교수를 역임한 김현철 원장이 특강을 진행해, 이 분야의 최신 지견을 소개했다. 김 원장은 구강내장치 제작을 위한 구성교합 채득 등 핵심 노하우를 전달했다.

특강 중인 백운봉 원장
특강 중인 백운봉 원장

김욱 원장은 전문 기공소의 내면 soft, 외면 hard의 dual 재질의 one-piece 장치 및 기공비가 저렴하고도 장치 부피가 적어 착용감이 우수한 two-piece 장치를 소개하고, 특허 받은 간편하고도 저렴한 약식 George gauge인 Hive-Guide를 사용한 구성교합 채득에 대한 보충 강의해 호응을 얻었다.

이어 ‘턱관절 블록’이라고 불리우는 이개측두신경차단술과 상관절강내 직접마취에 대한 강의 및 2인 1조로 실습을 시행해 턱관절장애에 대한 감별진단, 개구장애 및 탈구시 성공적 도수 정복 등 유용한 임상 술기를 체득하였다. 임상지도의 남진우 원장이 Gun type 및 Pen type 무선 무통 마취 장비를 활용한 턱관절 마취를 시연해 청중의 관심을 끌었다.

마지막으로 턱관절장애, 근막통증, (편)두통, 이갈이, 구강하악근긴장이상에 대한 치료적 보툴리눔톡신 주사요법에 대한 김욱 원장의 강의 및 동영상 교육이 진행됐다. 

이후 2인 1조로 보툴리늄톡신 주사용 약물 조제 및 이갈이 양측 측두근, 교근, 내측익돌근에 대한 1백 유닛 동시 주사 실습을 진행했으며, 목, 어깨에 근막통증이 있는 수강생을 대상으로 양측 흉쇄유돌근 및 승모근에 대한 통증 치료 목적의 주사 및 안면 표정근에 대한 주름 개선 등 미용 목적의 주사 시연이 이어졌다. 

턱관절장애의 진단 및 증례에 대해 강의하고 있는 김욱 원장
턱관절장애의 진단 및 증례에 대해 강의하고 있는 김욱 원장

이외에도 강연장 밖에는 유관업체들의 부스 전시 및 특판 행사도 진행되 수강생들의 발길을 잡았다.

턱관절장애 교육연구회는 내년 2월 12일 서울성모병원 성의회관 1층 마리아홀에서 총 누적 수강생 5천명 돌파기념 ‘2023년 치과개원의를 위한 최신 턱관절장애 심포지움 및 치과기자재전시회’를 개최한다. 

연구회는 구강해부학 교실, 영상치의학과, 안면통증구강내과, 구강악안면외과, 치과교정과, 치과보철과 등 전 치과계의 전문분야를 총 망라해 유명 연자를 섭외한다고 밝혔다.

한편, 심포지엄 사전등록은 유선전화(02-3281-0102)나 ㈜메디케어 이경화 실장(010-8639-1500)에게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