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협 "의대 정원 확대 통한 의료개혁 지지"
상태바
간협 "의대 정원 확대 통한 의료개혁 지지"
  • 안은선 기자
  • 승인 2024.02.14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14일) 국회서 긴급 기자회견…의료정상화 5대 핵심과제 요구도
대한간호협회는 오늘(14일) 국회 앞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대한간호협회는 오늘(14일) 국회 앞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대한간호협회(이하 간협)은 오늘(14일) 국회 앞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를 적극 지지하는 한편, 의료 정상화를 위한 5대 사항을 촉구했다.

간협은 "지금 국민들은 의사 부족으로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해 생명까지 위협 받는 상황으로,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병원 간호사가 쓰러져도 의사가 없어 수술조차 받지 못하고 죽는 믿기지 않는 사고도 있었다"면서 "더 이상 선진국 대한민국에서 이런 비극이 일어나선 안된다"고 밝혔다.

이들은 '의대 정원 확대'를 의료개혁으로 규정하고 이에 반대하는 의사단체에 일침했다. 

간협은 "의사단체는 자신의 이익만을 위해 코로나19 펜데믹 상황에서 국민 생명을 저버렸던 2020년 의사 총파업 같은 투쟁을 검토하다 정부의 대응과 처벌을 피하기 위해 재계약 거부 등 꼼수로 다시 국민을 저버리려 하고 있다"면서 "의사단체는 국민 생명을 지킨다는 본분을 지켜야 한다"며 "의사들이 두려워할 것은 정부가 아니라 국민들"이라고 비판했다.

또 간협은 정부를 향해 "국민 편에 서서 이 문제를 굽힘 없이 빠르게 해결하고, 행여나 이익단체들과 의료개혁을 퇴보시키는 밀실타협 등의 시도는 절대 하지 말아야 할 것"이라면서 "국민 생명과 건강권은 절대 타협의 대상이 아니며, 이러한 밀실야합 등 일말의 시도가 있게 되면 정부는 국민의 저항과 지탄을 받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간협은 "(의대증원)은 진정한 의료개혁의 시작일 뿐"이라며 "초고령사회, 지방 소멸이 동시에 진행돼 지역 의료가 붕괴되는 현실에서 국민을 지키기 위한 개혁에 적극 나서라"면서 아래 5가지 요구사항을 촉구했다.

'의료 정상화 5대 요구 사항'으로는 ▲대리 수술 등 불법 의료행위 근절 대책 마련 ▲간호간병 국가 책임제 실시 ▲지방 의료 불균형 문제 해결 ▲노인질환 및 만성질환 문제 해결을 위한 재택 간호시스템 대폭 확대 ▲간호서비스 보장을 위한 법 제정 등이다.

아래는 기자회견문 전문이다. 

“정부의 의료개혁을 적극 지지합니다”
“대한간호협회는 끝까지 국민 곁에 서겠습니다”

대한민국 65만 간호인은 의대정원 확대를 통한 정부의 의료개혁을 적극 지지한다. 

지금 대한민국 국민들은 의사가 부족하여 적절한 치료는 불구하고 생명까지 위협받고 있다. 심지어는 대한민국 가장 큰 병원의 간호사가 쓰러져도 의사가 없어 수술조차 받지 못하고 죽는 믿기지 않는 사고까지 일어났다. 더 이상 선진국 대한민국에서 이런 비극이 일어나서는 안 된다.

의료인의 제1 책무는 환자의 건강과 생명 보호다. 

그렇지만 82%의 의사들은 의료개혁을 강하게 반대하고 있다. 하지만 대한간호협회는 의료개혁을 반대하는 82%가 아닌 국민의 편에 서서 의사의 본분을 지키는 18% 용감한 의사들을 지지한다. 이들이야말로 진정 국민을 살리는 의사들이다.

의사단체는 자신의 이익만을 위해 코로나 팬데믹 상황에서 국민들의 생명을 저버렸던 2020 의사 총파업 같은 투쟁을 검토하다가, 이제는 정부의 대응과 처벌을 피기 위해 재계약 거부 등의 꼼수로 또다시 국민들을 저버리려 하고 있다. 

의사단체는 의료인의 본분을 지켜야 한다. 자신의 이익을 위해 화염에 휩싸인 화재 현장을 떠나는 소방관을 상상할 수 있겠는가? 범죄가 일어나고 있는 현장을 떠나는 경찰관을 상상할 수 있겠는가? 국민들의 생명을 지키는 의료인은 어떤 순간에도 국민들을 지키는 현장을 떠나서는 안 된다. 의사들이 두려워할 것은 정부가 아니라, 국민들이다. 대한민국 65만 간호인은 어떠한 순간에도 국민들 곁을 지킬 것이다. 

정부는 국민의 편에 서서 이 문제를 굽힘없이 빠르게 해결해 나가야 할 것이다. 행여나 이들 이익단체들과 의료개혁을 퇴보시키는 밀실 타협을 하는 등의 시도는 절대 하지 말아야 한다. 그러한 일말의 시도라도 있게 된다면 정부는 전 국민들의 저항과 지탄을 받게 될 것이다. 국민들의 생명과 건강권은 절대 타협의 대상이 아니다.

정부의 의료개혁을 지지한다. 하지만 이것은 진정한 의료개혁의 시작일 뿐이다. 정부는 초고령사회와 지방 소멸이 동시에 진행되어 지역 의료가 붕괴되는 현실에서 국민을 지키기 위한 개혁에 적극 나서야 한다. 

이에 대한민국 의료현장 최일선을 담당하는 전국 65만 간호인은 국민의 건강권 확대를 위한 의료정상화 5대 핵심과제를 윤석열 정부에 강력히 요구한다.

< 의료 정상화 5대 요구사항 >

하나, 정부는 대리수술 등 불법 의료행위를 근절할 근본 대책을 마련하라.

둘, 정부는 간호간병 국가 책임제를 실시하여 국민들의 건강한 권리를 보장하라. 

셋, 정부는 전국 어디서나 모든 국민이 같은 의료서비스를 받도록 지방 의료 불균형 문제를 해결하라.

넷, 정부는 노인질환과 만성질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재택 간호시스템을 대폭 확대하라.

다섯, 정부는 국민 건강 보장을 위한 필수조건인 간호서비스 보장을 위한 법 제정에 즉각 나서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