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 위생: 손씻기 및 손관리 절차
상태바
손 위생: 손씻기 및 손관리 절차
  • 유은재
  • 승인 2021.05.14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동캠페인⑪] 대한치과감염관리협회 유은재 법제위원(포레스트치과)

지난 2019년 겨울 코로나19라는 새로운 감염병이 출현한 이후 지금까지 전 세계가 팬데믹의 공포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최근 들어 백신 접종에 대한 희망적인 이야기들이 나오고도 있지만, 백신이 모든 걸 해결해주지는 못할 것이라는 지적과 함께 또 다른 감염병이 인류를 위협하게 될 것이라는 비관적인 전망도 많은 게 사실이다.

단지 질병에 대한 위협뿐 아니라 사람 간의 접촉을 최소화해야만 하는 감염병의 특성으로 인해 근대화 이후 서로 간의 거리를 좁히면서 살아온 삶의 양식까지 변화하고 있으며, 특히 치과의 경우 진료의 특성상 감염병의 위험에 취약할 수밖에 없다는 일반적인 인식으로 인해 더욱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기도 하다.

이에 본지에서는 (주)엠디세이프의 후원으로 대한치과감염관리협회(회장 김각균 이하 감염관리협회)와 함께 ‘코로나19 後… 감염관리만이 살길이다!’는 공동캠페인을 통해 코로나19 팬데믹의 시대, 치과감염관리의 중요성에 대한 기획 기사를 연재키로 했다.

- 편집자 주

손 위생은 환자와 치과의료종사자 모두에 대해 보호 기능을 공급해주며 교차감염을 방지하는 중요한 요소라는 점에서 치과 진료에서 중요하다.

지난 1847년 Ignaz Semmelweis는 비엔나의 일반 병원보다 먼저 손 위생 프로그램을 도입했다. 당시 산모 감염은 조산사 병원에서 출산한 여성들보다 의사들이 운영하는 병원에서 아기를 출산한 산모 사이에서 더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었다. Semmelweis는 그 원인이 의사들이 시신 해부 후에 출산 병동으로 바로 가서 분만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교차 감염이라고 결론 내렸다.

그는 해부학 연구소와 분만 병원에서의 “병원 교차 감염이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Semmelweis는 이후 캠페인을 통해 환자를 치료하는 과정에서 의료종사자는 손 위생을 수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같은 시기 영국의 재판에서 Holmes 판사가 감염은 의료종사자의 더러운 손을 통해 전염될 수 있다고 판단하고, 그 이후 환자 진료시 의사는 손을 소독할 것을 권장한다고 했다. 이후 Semmelweis는 의료종사자의 손위생 개선에 영향이 있는 사람들과 함께 연구를 해서 핵심 개념을 제공했다. 

손씻기 과정에서 놓치기 쉬운 부위.
손씻기 과정에서 놓치기 쉬운 부위.

손씻기 과정에서 손바닥보다 손등에서 미생물이 잔존하는 경우가 많고 손등 중에서도 손등의 손톱부위, 손가락 사이, 엄지손가락 부분에 손씻기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가 많다. 아래표는 흐르는 물이나 손씻기 세제 사용, 손을 비벼서 씻는 것이 미생물 제거 과정에서 중요함을 보여준다. 

손 씻기 방법에 따른 미생물 잔존율 비교
손 씻기 방법에 따른 미생물 잔존율 비교

지난 2020년 발행된 「치과감염관리 표준정책매뉴얼(Dental Infection Control Standard Policy & Procedure)」에 기술된 손 위생 시점과 손씻기 방법은 다음과 같다. 

손 위생 시 일반적인 고려사항들

- 손이 더러워 보이거나 혈액이나 다른 잠재적 전염물질로 손이 오염됐을 때 무항균성 또는 항균성 비누와 물로 손을 씻는다. 만약 손이 더러워 보이지 않는 경우 치과의료인은 알코올 손타월이나 알코올 손소독제를 사용한다. 

- 손위생 지시사항은 다음을 포함한다.

 1) 손이 더러워 보일 때
 2) 맨손으로 혈액, 타액, 또는 호흡기 분비물이 묻은 물체를 만진 후
 3) 각 환자를 진료하기 전과 후
 4) 장갑을 착용하기 전
 5) 장갑을 벗은 직후

- 구강 수술시 무균성 외과용 장갑을 착용하기 전 외과적 손 위생을 수행한다. 제조사의 지시사항에 따라 항균성 비누 또는 일반 비누와 물로 손씻기를 시행하고, 손을 건조한 후 수술용 알코올 손소독제를 사용한다

- 액체 손관리 제품은 1회용 밀폐된 용기나 재사용 전에 세척하고 건조할 수 있는 밀폐된 용기에 보관한다. 부분적으로 빈 용기에 비누나 로션을 첨가하지 말아야 한다.

손씻기 방법

- 비누와 물을 이용한 손 씻기 및 손 관리 절차

비누 이용 손씻기 절차
비누 이용 손씻기 절차

- 알코올 손소독제를 이용한 손 씻기 및 손 관리 절차

손소독제 이용 손씻기 절차
손소독제 이용 손씻기 절차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